Devlog

맥에서 $PATH 설정이 오류 난 경우 해결 방법

택시 운전사 2021. 9. 16. 21:17
반응형

bashzsh의 설정값 .bash_profile, .zshrcvi를 이용해 수정하다보면 코드를 잘못 입력해서 기존에 적용해두었던 PATH 설정 전체를 쓸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필자의 경우 VSCode에서 code 명령어를 통해 VSCode를 여는 경로를 추가하다가 문제가 생겼다. $PATH 설정 전체가 오류나면 생각보다 당황스러운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긴다.

$PATH 설정 전체가 오류나면 생기는 일

Shell Scrip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된 터미널

모든 명령어 실행 경로에 오류가 나서 가장 자주 쓰는 Shell Script 명령어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 때쯤 머리에서는 악순환의 고리가 떠오른다.

 

Shell Scrip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음

=> .zshrc에서 $PATH 설정을 바꿔서 오류를 수정해야지

=> vi 명령어도 안돼서 .zshrc 수정 못한다고요 ㅎㅎ

 

숨이 턱 막히면서 맥을 초기화해야하나 싶지만, 심호흡 한 번 하고 생각하면 해결책은 간단하다. 맥에서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게 vi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만 있는게 아니다. 우리에게는 VSCode라는 최강의 텍스트 에디터가 있다.

해결책

우선 현재 $PATH 경로를 확인해보자. (다행히도 echo 등의 기본 출력 명령어는 사용 가능하다)

echo $PATH

여러 경로가 나올 수도 있는데, 그 중에 /usr/local/bin:/usr/bin:/bin:/usr/sbin:/sbin라는 경로가 포함되어 있어야한다. $PATH 설정이 오류가 난 경우에는 해당 경로가 포함되지 않았고, 이를 수정해야한다.

 

수정을 위해서 위에 언급한 VSCode를 이용해서 맥의 최상위 폴더를 프로젝트로 열면 .zshrc가 보일 것이다. oh my zsh! 만약 .zshrc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환경설정에서 "숨김 파일 보기"를 클릭하고 다시 확인해보자.

VSCode에서 찾은 .zshrc

이후에 문제가 된 코드를 수정하고, 변경사항을 반영하자.

source ~/.zshrc

이 후에 터미널을 완전히 껐다가 키면 $PATH 설정이 원래대로 돌아올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