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들어가며

요즘 여러모로 바빠져서 글을 못 올리고 있다. 최근에 면접준비를 하면서 나중에 블로그에 올려야지 생각하면서 이런저런 자료들을 노션에 정리했는데, 노션 => 티스토리 마크다운은 코드 부분 이식이 100% 안되는 듯하다. 결국 이론부는 놔두고 간단한 인터뷰 팁에 대한 부분을 먼저 올려보려한다. 대부분의 팁은 techsith라는 유튜브 채널의 영상에서 참조한 것이다. 인터뷰를 준비중인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다.

인터뷰 팁

답변 중 과정을 건너뛰지 마라.

어떤 문제나 질문에 답할 때 Don't just jump (과정을 건너뛰지 마라) 사람 본성이 바로 뛰어넘어서 답하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잘못된 방식이다. 왜냐하면 질문이 알고보니 까다로운 내용이었거나, 질문 속에 함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명백한 질문이지만, 대안이 되는 답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인터뷰어가 무엇을 질문하는 지 이해하고 정리한 뒤 답변하자 중요하다. 질문을 받고 잠깐 이해할 시간을 가지고, 질문에 대한 의문사항이 있으면 꼭 물어보고 질문의 요지를 확실히하라.

질문에서 A가 B를 의미하는 건가요? C를 의미하는 건가요?

그리고 나서 어떻게 대답할 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라. 그리고 그 질문에 맞게 정확하게 답변해라. 답의 내용이 조금 달라도 괜찮다. 실패를 두려워하지마라 실패해도 괜찮다.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면접관에게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시를 활용하라

정확한 용어나 내부 로직을 제대로 모르는 경우에는 당황하지 않고 비슷한 예시를 가져와서 아마 이럴 것이다 등으로 설명을 하는 것도 괜찮다. 해당 개념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면, 면접관이 받아들일만한 설명이 될 수 있다. 또한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에는 개념에 대해 물어볼 경우, 우선 그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예시를 들어라 특히 CSS의 경우 이러한 방식이 매우 효과적이다.

반응형

'Job > Inter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 기술 면접 단골 질문과 답변 모음  (0) 2018.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