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웹 사이트(website)와 웹 애플리케이션(webapplication) 특별한 경계없이 마구잡이로 혼용돼서 쓰이는 느낌이 있는 두 용어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주의

용어의 정의라는 것이 그렇듯이 전적으로 주관의 영역에 해당됩니다. A에게는 웹 사이트라고 생각한 곳이 B에게는 웹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드린 차이는 보편적인 경우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는 정보제공적 성격이 강하다.

웹 사이트는 해당 웹의 컨탠츠로 정의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안에 있는 컨탠츠들이 본질인 것이죠. 따라서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은 페이지를 돌면서 정보 및 컨탠츠를 일방적으로 얻어가는 것밖에 할 수 없습니다. 웹 사이트의 예시로는 정보제공적 성격을 띄는 뉴스 사이트(https://edition.cnn.com/)나, 여러 프로그램, 프레임워크 등의 설명 사이트(http://php.net/)들이 있겠습니다.


CNN: 기사를 읽으며 일방적으로 정보를 얻는 뉴스 사이트는 웹 사이트입니다.

React: 라이브러리 사이트는 정보를 얻기 위해 가기 때문에 웹사이트입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한다.

웹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여 사용자의 입력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거나 사진을 올리고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data processing)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웹 사이트보다 좀 더 개인화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예시로는 메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메일링 사이트(https://www.google.com/gmail/)나 일정을 추가하여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캘린더 사이트, 영상을 올리고, 편집할 수 있고, 댓글을 작성할 수 있는 유튜브(https://www.youtube.com) 같은 것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Gmail: 메일을 보낼 수 있는 지메일은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Youtube: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유튜브는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완전히 분리된 정의는 아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거의 필연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웹 사이트의 성격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주의에 써 놓은 것처럼 웹 애플리케이션과 웹 사이트의 정의를 둘로 딱 나누는 것은 어렵습니다. 보편적으로 이런 차이가 있다는 점만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