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나름의 Devlog를 시작하고부터 프라치노 공간 덕분에 예전에 비하면 깔끔해졌지만, 글 작성에 있어서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 <code> 태그를 넣기 어렵다.

알고리즘 풀이에 대한 글을 쓸 때 변수를 따로 강조하기 위해 <code> 태그를 넣곤 하는 데, 다른 <strong>이나 <underline> 태그처럼 <code> 태그를 넣는 버튼이 티스토리 글 작성 에디터 UI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code>가 필요한 곳마다 직접 HTML로 태그를 집어넣는 방식으로 노가다스러운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 내가 작성한 코드가 더 이뻤으면 한다.

저에게 이쁜 것은 이 세상의 어떤 것보다 중요합니다. 알고리즘 풀이에서 스니펫(snippet) 코드를 가져오는 경우 저는 Color Scripter라는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제 코드를 붙여넣으면 언어를 자동으로 판별하여 문법을 하이라이팅 해주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에도 단점이 있었습니다. 우선 플래쉬가 필요합니다. 저는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하는 데 크롬은 71버전 이후로 레지스토리를 건드리지 않으면 브라우저의 플래쉬를 항상 켜놓을 수 없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플래쉬를 허용할 수 있지만 너무 귀찮고, 레지스토리를 건드리면서까지 이 사이트를 사용할 필요은 없어보입니다.또한 Color Scripter를 이용해 받은 HTML 코드도 아쉽습니다. 최근에 보았던 이 가로를 꽉 채우는 스니펫 코드와 달리 저의 코드는 코드의 가로 길이에 따라 너비가 뒤죽박죽이여서 정돈되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poiemaweb.com

😃 답은 Markdown!!

제가 찾아낸 답은 Markdown이었습니다. 백틱(backtick)으로 <code> 태그를 쉽게 만들 수 있고, 스니펫 코드도 세 개의 백틱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스니펫 코드의 경우 제가 사용하는 스킨인 프라치노 공간의 경우 이번에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서 highlight.js를 통한 개발 언어 하이라이트 지원이 되었기 때문에 저는 바로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스킨을 사용하신다면 티스토리의 HTML 편집 기능을 통해 스니펫 코드의 하이라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 StackEdit

다음으로 어떤 Markdown 에디터로 글을 작성해야 할 지를 결정해야 했습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arkdown 언어로 쓰고 있는 글이 실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가?
  2. 내가 원하는 형태의 HTML로 Export할 수 있는가?

이 두 조건에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이 StackEdit이였습니다.


🤔 어떻게?

그럼 StackEdit에서 쓴 Markdown 글을 어떻게 Tistory로 옮길 수 있을까요?


StackEdit에서 Markdown으로 작성한 글

  1. Markdown 언어로 StackEdit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2. 오른쪽 창에서 Export to disk를 클릭합니다.
  3. Export as HTML을 클릭합니다.
  4. Template을 Jekyll site로 설정하고 COPY를 눌러서 HTML 코드를 복사합니다.
  5. Tistory에서 HTML을 체크하고 해당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Export as HTML을 클릭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이 방법에도 장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이미지의 경우 글을 다 작성한 뒤 티스토리에서 이미지를 따로 추가해줘야하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Written with StackEdi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