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 만다라트(Mandal-Art)

만다라트 기법은 일본의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구상한 기법으로, Manda(본질의 깨달음) + la(달성 및 성취) + art(기술)의 합성어로 본질을 깨닫는 기술,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가장 큰 주제 및 목표를 세우고 이에 대한 해결법, 아이디어, 생각들을 확산해 나가는 형태로, 생각을 더욱 쉽게 정리하고 한 눈에 조합하여 확인할 수 있어 목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계획표


일본의 괴물투수 오타니 쇼헤이가 고등학교 1학년때 세워놓은 만다라트 계획표로 유명해졌으며, 저도 이 덕분에 만다라트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만다라트 표


만다라트 표는 9 x 9 표로 총 81칸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칸을 채워가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핵심 목표를 가장 중심에 적습니다.
  2. 핵심 목표를 이루기 위한 8개의 세부 목표를 핵심 목표 주변에 적습니다.
  3. 이번에는 적어 놓은 세부 목표를 8개를 바깥 3 X 3 표의 중심에 적습니다.
  4. 핵심 목표에 따른 세부 목표를 적었던 것처럼 세부 목표별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 8가지를 주변에 적습니다. 


결론적으로 핵심 목표 1가지, 그 핵심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 목표 8가지, 그리고 각 세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 8가지씩 64가지의 달성 방법이 생깁니다. 


본인이 정말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지만 어떤 것을 얼만큼 해야할 지 막막했을 때가 있으셨을 겁니다. 이 때, 만다라트를 이용하여 본인의 목표를 되내이면서 각 목표별 달성 방법을 구체적으로 세워서 선택과 집중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포토샵으로 끄적여서 만든 만다라트 표인데 웹으로 만드는 게 더 이뻐보일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 번에 토이 프로젝트를 통해 '만다라트 메이커'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서 블로그에 공개하겠습니다.


반응형

'Life > Bla Bl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 : 당신과 자연의 대결  (0) 2019.04.11
不怕慢, 只怕站  (0) 2019.02.18
스토리를 짜는 3가지 방법  (1) 2019.02.10
슈퍼 그레인볼 - 보태닉 마켓  (0) 2019.02.08
지각 인생을 살다  (0) 2019.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