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Έ€ μž‘μ„±μž: νƒμ‹œ μš΄μ „μ‚¬
λ°˜μ‘ν˜•

πŸ‘‹ λ“€μ–΄κ°€λ©°

ν‰μ†Œμ²˜λŸΌ 유튜브λ₯Ό 보닀가 ν₯미둜운 μ˜μƒμ„ λ°œκ²¬ν–ˆλ‹€. λ°”λ‘œ 개발자 λ²ˆμ•„μ›ƒ λŒ€μ²˜λ°©λ²•μ˜ λͺ¨λ“  것 - λ…Έλ§ˆλ“œμ½”λ” Nomad Coder! 이 μ˜μƒμ„ 보고 μƒκ°ν•΄λ³΄λ‹ˆ λ‚˜μ—κ²Œλ„ 개발자 λ²ˆμ•„μ›ƒμ΄ μ°Ύμ•„μ™”λ˜ μ•”ν‘μ˜ μ‹œκΈ°κ°€ μžˆμ—ˆλ‹€. 그리고 μ˜λ„ν•œ 건 μ•„λ‹ˆμ˜€μ§€λ§Œ λ‚˜λ¦„μ˜ λ°©μ‹μœΌλ‘œ λ²ˆμ•„μ›ƒμ„ κ·Ήλ³΅ν–ˆμ—ˆλ‹€. 이번 κΈ€μ—μ„œλŠ” μœ„ μ˜μƒμ„ λ‚˜μ˜ κ²½ν—˜μ΄ μ„žμ–΄μ„œ κΈ€λ‘œ μ •λ¦¬ν•΄λ³΄κ³ μž ν•œλ‹€.

πŸ”₯ 개발자 λ²ˆμ•„μ›ƒ?

λ§Žμ€ κ°œλ°œμžλ“€μ΄ μ§λ©΄ν•˜λŠ” 문제 쀑 ν•˜λ‚˜λ‘œ μ£Όλ‹ˆμ–΄, μ‹œλ‹ˆμ–΄λ₯Ό 가리지 μ•Šκ³  λ‚˜νƒ€λ‚œλ‹€. 일반적인 λ²ˆμ•„μ›ƒ μ¦ν›„κ΅°μ˜ μ˜λ―Έκ°€ κ·ΈλŸ¬ν•˜λ“― 코딩을 ν•˜λ©΄μ„œ μ •μ‹ μ μœΌλ‘œ 맀우 κ·Ήν•œμ— 상황에 λ†“μ—¬μ„œ, 개발과 κ΄€λ ¨λœ 아무것도 ν•˜κΈ° 싫은 상황을 μ˜λ―Έν•œλ‹€. μ–Έμ œλ‚˜ μ¦κ±°μ› λ˜ 코딩이 더 이상 즐겁지 μ•Šκ³ , κ°œλ°œμ— λŒ€ν•œ 열정도 사라지고, μ½”λ”© μžμ²΄κ°€ 무척 ν•˜κΈ° 싫은 일이 λ˜μ–΄λ²„λ¦¬λŠ” 정말 κ°œλ°œμžλ‘œμ„œλŠ” μ΅œμ•…μ˜ μƒνƒœμΈ 것이닀.

코딩을 ν•˜λŠλ‹ˆ 돌이 되고 싢은 μˆœκ°„μ΄ μ˜¨λ‹€

ν•˜μ§€λ§Œ λ²ˆμ•„μ›ƒμ˜ κ°€μž₯ λ¬΄μ„œμš΄ 점은 μ˜ˆκ³ μ—†μ΄ μ°Ύμ•„μ˜¨λ‹€λŠ” 것이닀. ν‰μ†Œμ²˜λŸΌ 지내닀가 μ–΄λŠ λ‚  λˆˆμ„ λ”± λ–΄λŠ”λ° κ·Έλƒ₯ 코딩이 ν•˜κΈ° μ‹«μ–΄μ§€κ²Œ λ˜λŠ” 것이닀. λ‚΄κ°€ κ°‘μžκΈ° μ™œ μ΄λŸ¬λŠ” 지도 λͺ¨λ₯΄λŠ” μ±„λ‘œ κ·Έλƒ₯ 개발과 κ΄€λ ¨λœ 아무것도 ν•˜κΈ° 싫어진닀. 심지어 λ‚΄κ°€ ν‚€λ³΄λ“œ λ°₯을 λ¨Ήκ³  μ‚¬λŠ” 개발자라면 상황은 더 심각해진닀. 이 μƒνƒœκ°€ μ§€μ†λ˜μ–΄ 1μ£Όκ°€ 1λ‹¬μ΄λ˜κ³  1달이 1년이 λ˜λ©΄μ„œ μ–Έμ œ 끝날 지 λͺ¨λ₯΄κΈ° λ•Œλ¬Έμ΄λ‹€.

πŸ—’ λ²ˆμ•„μ›ƒμ„ μ˜ˆλ°©ν•˜λŠ” 방법 4가지

μΉ˜λ£Œλ³΄λ‹€ μ€‘μš”ν•œ 건 μ˜ˆλ°©μ΄λ‹€. μ΄λŸ¬ν•œ 개발자 λ²ˆμ•„μ›ƒμ΄ μ˜€λŠ” 것을 미리 μ˜ˆλ°©ν•  수 μžˆλŠ” 방법 4가지에 λŒ€ν•΄μ„œ μ•Œμ•„λ³΄μž!

1. πŸ’‘ μžμ‹ μ΄ 개발자 μ΄μƒμ˜ μΈκ°„μž„μ„ μžκ°ν•œλ‹€.

κ°œλ°œμžλŠ” μ ˆλŒ€ λ‚΄κ°€ ν•˜λŠ” λͺ¨λ“  일이 ν”„λ‘œκ·Έλž˜λ°μ΄ 되면 μ•ˆλœλ‹€. κ°œλ°œμžλŠ” λ‚΄κ°€ ν•˜λŠ” λ§Žμ€ 일듀 쀑 ν•˜λ‚˜κ°€ ν”„λ‘œκ·Έλž˜λ°μ΄μ–΄μ•Όν•œλ‹€. 그런 μ˜λ―Έμ—μ„œ μ·¨λ―Έλ₯Ό κ°–λŠ” 것은 맀우 쒋은 μ˜ˆλ°©λ²• μ€‘μ˜ ν•˜λ‚˜μ΄λ‹€. 책을 μ½κ±°λ‚˜, 좀을 λ°°μš°κ±°λ‚˜, μƒˆλ‘œμš΄ μ–Έμ–΄λ₯Ό λ°°μš°κ±°λ‚˜, μ˜ν™”λ₯Ό λ³΄λŠ” λ“± ν”„λ‘œκ·Έλž˜λ° 이외에 λ‚˜λ§Œμ˜ μ·¨λ―Έλ₯Ό κ°€μ Έλ³΄μž! 무엇보닀 μ€‘μš”ν•œ 건 개발이 μ•„λ‹Œ λ‹€λ₯Έ 무언가λ₯Ό ν•œλ‹€λŠ” 것이닀. μš°λ¦¬λŠ” λ‹€μ–‘ν•œ 관심사λ₯Ό 가진 인간이닀. ν”„λ‘œκ·Έλž˜λ° ν•˜λ‚˜λ§Œ 주ꡬμž₯μ°½ν•˜κ²Œλœλ‹€λ©΄ κ·Έ κ²°κ΅­μ—λŠ” ν”„λ‘œκ·Έλž˜λ°μ΄ μ‹«μ–΄μ§ˆ 것이닀.

λͺΈμ„ μ“°λŠ” 좀은 쒋은 μ·¨λ―Έ 쀑 ν•˜λ‚˜μ΄λ‹€

2. ⛹️‍♀️ λͺΈμ„ μ‚¬μš©ν•˜λΌ

λͺΈμ„ μ‚¬μš©ν•˜λΌλŠ” 것은 λ‹€λ₯Έ 말둜 ν•˜μžλ©΄ 머리만 쓰지 λ§μžλŠ” 것이닀. ν”„λ‘œκ·Έλž˜λ°μ€ λ§Žμ€ λ‘λ‡Œμ˜ 사고λŠ₯λ ₯을 ν•„μš”λ‘œ ν•œλ‹€. λ”°λΌμ„œ νœ΄μ‹μ„ μ·¨ν• λ•ŒλŠ” 생각을 ν•˜λŠ” 것도 μ‰¬μ–΄μ€˜μ•Ό ν•œλ‹€. 즉, νœ΄μ‹ λ•Œμ—λŠ” λ¨Έλ¦¬κ°€ μ•„λ‹Œ λͺΈμ„ μ“°λŠ” ν™œλ™μ„ ν•΄μ•Όν•œλ‹€λŠ” 것이닀. 예λ₯Ό λ“€μ–΄ ν—¬μŠ€μž₯에 κ°€κ±°λ‚˜ 달리기λ₯Ό ν•˜κ±°λ‚˜ μš”κ°€, λŒ„μŠ€, ν•„λΌν…ŒμŠ€, 수영, μžμ „κ±° λ“± λ‘λ‡Œκ°€ μ•„λ‹Œ λͺΈμ„ μ‚¬μš©ν•˜λŠ” ν™œλ™μ„ ν•˜λŠ” 것이닀. 

μš΄λ™μ€ λͺΈλ§Œ λ§Œλ“€μ–΄ μ£ΌλŠ” 것이 μ•„λ‹ˆλ‹€

보톡 νœ΄μ‹μ„ μ΄μ•ΌκΈ°ν•˜λ©΄ μ˜ν™” 감상, 유튜브 보기, μ±… 보기같은 것을 μ΄μ•ΌκΈ°ν•˜λŠ”λ°, 이 λ˜ν•œ 머리λ₯Ό μ‚¬μš©ν•˜λŠ” ν™œλ™λ“€μ΄κΈ° λ•Œλ¬Έμ— 쒋지 μ•Šλ‹€. ν•„μžλ„ 기얡을 더듬어보면 생각없이 λŸ¬λ‹μ„ ν•˜κ±°λ‚˜ μš΄λ™μ„ ν•˜κ³  였면 코딩이 잘 풀리고 집쀑도 더 잘 되곀 ν–ˆλ‹€. μ–΄λ–»κ²Œ 보면 코딩을 덜 ν•˜λΌλŠ” 말 κ°™μ§€λ§Œ, 그러기 λ³΄λ‹€λŠ” μ½”λ”©μ—λŠ” μ΅œμ†Œμ˜ μ‹œκ°„μ— μ΅œλŒ€μ˜ 집쀑λ ₯을 μ“°κ³ , κ·Έ μ΄μ™Έμ˜ μ‹œκ°„μ—λŠ” 더 λ‚˜μ€ μ½”λ”© νš¨μœ¨μ„ μœ„ν•œ λ‘λ‡Œμ™€ 윑체λ₯Ό κ΄€λ¦¬ν•΄μ„œ 더 κ±΄κ°•ν•œ μ½”λ”© 라이프λ₯Ό μ„€κ³„ν•˜μžλŠ” 말에 가깝닀. 곡뢀든 코딩이든 μ–Όλ§ˆλ‚˜ 길게 ν–ˆλŠ” μ§€λŠ” λ³„λ‘œ μ€‘μš”ν•˜μ§€ μ•Šλ‹€. 주어진 μ‹œκ°„μ„ μ–΄λ–»κ²Œ μ‚¬μš©ν•΄μ„œ μ΅œλŒ€μ˜ νš¨μœ¨μ„ λ°œνœ˜ν–ˆλŠ” 지가 더 μ€‘μš”ν•˜λ‹€.

3. πŸ›Œ μŒμ‹κ³Ό 수면의 질

μš°λ¦¬κ°€ μ•„λŠ” 개발자의 ν”„λ‘œν† νƒ€μž…μ„ μƒκ°ν•΄λ³΄μž. μž μ€ ν•œ 2~3μ‹œ 정도에 μžμ„œ μΆ©λΆ„ν•œ μˆ™λ©΄λ„ μ·¨ν•˜μ§€ λͺ»ν•˜κ³ , λ°₯도 λŒ€μΆ© λ¨Ήκ³  컀피와 μ—λ„ˆμ§€ λ“œλ§ν¬λ‘œ λΆ€μ‘±ν•œ μ—λ„ˆμ§€λ₯Ό μ–΅μ§€λ‘œ μ±„μš°λ €ν•œλ‹€. λͺΈμ΄ 망가지기에 이보닀 더 쒋은 쑰건이 μžˆμ„κΉŒ μ‹Άλ‹€.

λ ˆλ“œλΆˆμ€ μžλ™μ°¨ μ—°λ£Œμ§€ 우리의 μ—°λ£Œκ°€ 될 수 μ—†λ‹€

κ±΄κ°•ν•œ 정신에 κ±΄κ°•ν•œ μ‹ μ²΄λΌλŠ” 격언을 빌렀 κ°œλ°œμžμ—κ²Œ ν•„μš”ν•œ 격언은 κ±΄κ°•ν•œ λͺΈμ— κ±΄κ°•ν•œ μ½”λ“œκ°€ μ•„λ‹κΉŒ μ‹Άλ‹€. ν”„λ‘œκ·Έλž˜λ°μ„ ν•˜μ§€ μ•ŠλŠ” λ™μ•ˆμ€ μœ‘μ²΄μ™€ λ‘λ‡Œμ˜ μ»¨λ””μ…˜μ„ 졜고둜 λ§Œλ“€μ–΄ λ†“λŠ” 것이 맀우 μ€‘μš”ν•˜λ‹€. 수면 μ‹œμž‘ μ‹œκ°„κ³Ό 기상 μ‹œκ°„μ„ μ •ν•΄ 놓고, μ΅œμ†Œν•œμ˜ μˆ˜λ©΄μ‹œκ°„μ„ 보μž₯ν•˜μž. 카페인이 많이 λ“  μŒλ£ŒλŠ” 쀄이고, 기름진 μŒμ‹μ€ ν”Όν•˜μž! 병원가면 μ˜μ‚¬μ„ μƒλ‹˜λ“€μ΄ ν•˜μ‹œλŠ” λ§μ”€λŒ€λ‘œλ§Œ μ‚΄λ©΄ λœλ‹€ μ–Όλ§ˆλ‚˜ μ‰¬μš΄κ°€? 

4. ⏰ μ œν•œμ„ λ‘μž

'λ‚˜'λΌλŠ” μ‚¬λžŒμ„ μ •μ˜ν•˜λŠ” 것이 λ‹¨μˆœνžˆ 개발자만 μžˆλŠ” 것이 아닐 것이닀. λ‚˜λŠ” λˆ„κ΅¬μ˜ μžμ‹μ΄μž λˆ„κ΅¬μ˜ λΆ€λͺ¨μ΄λ©° λˆ„κ΅°κ°€μ˜ 애인이닀. μ •ν™•ν•˜κ²Œ μ‹œκ°„μ„ μ •ν•΄μ„œ κ·Έ μ‹œκ°„μ΄ 되면, 가차없이 컴퓨터λ₯Ό λ„μž. 예λ₯Ό λ“€μ–΄ "무슨 일이 μžˆμ–΄λ„ 였늘 μ˜€ν›„ 9μ‹œμ—λŠ” 컴퓨터λ₯Ό 끄고 λ‹€λ₯Έ ν™œλ™μ„ ν•˜κ² λ‹€."λΌλŠ” κ·œμΉ™μ„ μ •ν•˜λŠ” 것이닀. 아직 코딩을 즐기고 μžˆλŠ” κ·Έ μˆœκ°„ κ·Έ λ•Œ 적절히 그만 λ‘¬μ•Όν•œλ‹€. 더 ν•  수 μžˆλŠ” μ—λ„ˆμ§€κ°€ μžˆλŠ” μƒνƒœμ—μ„œ κ·Έλ§Œλ‘¬μ•Ό 내일 또 μ½”λ”©ν•  κ²ƒμ΄λΌλŠ” κΈ°λŒ€κ°μ΄ 생긴닀. ν”„λ‘œκ·Έλž˜λ°μ„ ν•˜λ‹€κ°€ μ™„μ „νžˆ μ§€μ³μ„œ ν”„λ‘œκ·Έλž˜λ°μ— ν•„μš”ν•œ μ—°λ£Œκ°€ λ‹€ λ–¨μ–΄μ Έμ„œμ•Ό 코딩을 λ©ˆμΆ”λ©΄ μ•ˆλœλ‹€. μ΄λ ‡κ²Œ 된 μˆœκ°„ λ‘λ‡Œκ°€ μ½”λ”© = μ§€μΉ˜λŠ” 것이라고 μΈμ§€ν•˜κ²Œ 되기 λ•Œλ¬Έμ΄λ‹€.

κ·œμΉ™μ„ μ •ν–ˆλ‹€λ©΄ κΌ­ 지킀도둝 ν•˜μž

πŸ™†‍♀️ λ²ˆμ•„μ›ƒ νƒˆμΆœλ²•

κ·Έλ ‡λ‹€λ©΄ 이미 λ²ˆμ•„μ›ƒμ΄ 온 μƒνƒœλΌλ©΄ μ–΄λ–»κ²Œ λΉ μ Έλ‚˜κ°ˆ 수 μžˆμ„κΉŒ? 과거에 λΆˆνƒ€μ˜¬λžλ˜ 코딩에 λŒ€ν•œ 열정을 μ–΄λ–»κ²Œ λ‹€μ‹œ λΆˆνƒœμšΈ 수 μžˆμ„κΉŒ? μž₯κΈ° νœ΄κ°€λ₯Ό κ°–κ±°λ‚˜, νŒ€μ„ λ°”κΎΈκ±°λ‚˜ μ—¬λŸ¬ μ˜κ²¬λ“€μ΄ μžˆμ§€λ§Œ μƒˆλ‘œμš΄ 것을 λ°°μš°λŠ” 것이 쒋은 해결책이 될 수 μžˆλ‹€. λ‚˜λ₯Ό λ²ˆμ•„μ›ƒμœΌλ‘œ 밀어넣은 것과 μ•„μ£Ό 맀우 λ‹€λ₯Έ 것을 λ°°μš°λŠ” 것이닀. 예λ₯Ό λ“€μ–΄ λ¦¬μ•‘νŠΈλ‘œ μž‘μ—…ν•˜λ‹€κ°€ λ²ˆμ•„μ›ƒμ΄ 와버렸닀고 κ°€μ •ν•˜λ³΄μž. μžλ°”μŠ€ν¬λ¦½νŠΈκ°€ λ„ˆλ¬΄ μ‹«κ³ , 보기만 해도 κ΅¬μ—­μ§ˆμ΄ λ‚˜μ˜¬ 정도인 상황이라면 μžλ°”μŠ€ν¬λ¦½νŠΈμ™€ μ „ν˜€ λ‹€λ₯Έ C++, JAVA, Haskell, Go 같은 μ–Έμ–΄λ₯Ό λ°°μ›Œλ³΄μž. λ°˜λŒ€λ„ λ§ˆμ°¬κ°€μ§€μ΄λ‹€. JAVA 개발이 질리면, μžλ°”μŠ€ν¬λ¦½νŠΈλ‚˜ νŒŒμ΄μ¬μ„ λ°°μ›Œλ³΄μž. μ΄λ ‡κ²Œν•˜λ©΄ μ—¬μ „νžˆ ν”„λ‘œκ·Έλž˜λ°μ€ ν•˜κ³  μžˆμ§€λ§Œ μƒˆλ‘œμš΄ μ–Έμ–΄λ₯Ό λ°°μš΄λ‹€λŠ” κΈ°λŒ€κ°μ— 코딩이 λ‹€μ‹œ μ’‹μ•„μ§ˆ 것이닀. 더이상 코딩이 ν•΄μ•Όν•˜λŠ” 일둜 λŠκ»΄μ§€μ§€ μ•ŠλŠ” 것이닀. 그리고 μƒκ°ν•΄λ³΄μž λ‚΄κ°€ κ°œλ°œμ— μ—΄μ •μžˆκ³  개발이 μ’‹μ•˜λ˜ μ‹œκΈ°λ₯Ό λ– μ˜¬λ¦¬λ©΄μ„œ λͺ¨λ“  것이 μƒˆλ‘­κ³ , μ‹€μˆ˜λ₯Ό 해도 ν–‰λ³΅ν–ˆλ˜ ν•™μƒλ•Œλ‘œ λŒμ•„κ°€λ³΄μž! πŸ™‹‍♀️

λͺ¨λ‘λ“€ λ²ˆμ•„μ›ƒ νƒˆμΆœ!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