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 들어가며

최근 오픈 API를 정리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public-apis-korea를 만들고 있다. 기존에 있는 public-apis를 번역만 하자는 생각이었는데, 제대로 정리된 곳도 없는 것 같고, 국내에서도 네이버나 카카오등에서 제공하는 오픈 API가 많아지면서 좀 더 욕심내보기로 했다. 아무튼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공부한 API가 무엇이지 그리고 여러 오픈 API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말한다. 즉, 어플리캐이션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인터페이스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API는 사람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아닌 프로그래밍을 위한 인터페이스라는 점이 중요하다.

API는 내부 API와 외부 API로 나눌 수 있다. 내부 API는 진동이나 플래시같은 디바이스 제어 기능들을 의미하며, 외부 API는 구글 번역을 이용하여 번역기능을 사용하거나, 네이버 지도 API를 이용하여 위치기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기능들을 다 구현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하는 회사의 API를 통해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 오픈 API란?

오픈 API는 웹을 통해 공개된 API로, 이를 이용하여 개발자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등 다양한 컨텐츠를 용이하게 개발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즉,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체국의 우편번호 API,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고도 글을 올리 수 있는 블로그 API 등이 있다.

오픈 API

오픈 API의 장점은 구현하는 데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기능을 직접 구현하지 않아도 유용한 기능들은 오픈 API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오픈 API는 더 좁게 정의를 하자면 공개가 되어있으면서 무료여야하지만, API를 서비스하는 회사들의 대부분이 서비스 사용자에게 를 발급하여 해당 키에 따라 할당량을 제한하거나, 할당량을 넘어서 사용하는 경우에만 과금을 하는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오픈 API가 무료 API라는 말은 어울리지 않는다.

📒 오픈 API 제공처

공공데이터포털

공고데이터포털

공공데이터포털은 대한민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공공도로명주소조회서비스, 동네에보정보조회서비스등 2020년 현재 오픈API 3,324건을 제공하고 있다.

공공데이터포털의 오픈API

공공데이터포털 > 데이터셋 > 오픈API 바로가기

네이버 개발자 센터

네이버 개발자 센터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도 네이버 개발자 센터를 통해 오픈 API를 제공한다. 최근 코로나맵이라는 사이트를 만든 개발자에게 네이버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도 데이터의 오픈 API 비용을 지원해주겠다는 기사를 보았을 것이다. 지도 API 이외에도 네이버에서는 다양한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현재 16개의 오픈 API를 제공중이다.

네이버 오픈 API 목록

뿐만 아니라 각 오픈 API 별로 개발가이드를 제공하여 해당 API를 더욱 빠르게 적용할 수 있게 돕고있다. 또한, 각 언어별 구현 예제를 통해 구현 형태를 미리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통합 검색 트렌드의 개발가이드

카카오 개발자 센터

카카오는 카카오 개발자 센터를 통해 2020년 현재 17개의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 개발자 센터

카카오도 자체 개발가이드를 통해 오픈 API의 사용 난이도를 낮추고 있다.

카카오 API 개발가이드

Google Developers

구글은 구글맵, 유튜브등 2020년 현재 9개의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다. 아쉽게 현재까지도 한국어 가이드는 제공하고 있지 않다.

Google Developers

facebook for developers

facebook for developers


페이스북 개발자 센터의 제품 > 비즈니스 도구 > AP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2020년 현재 6개의 오픈 API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과 다르게 한국어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더 쉽다.

facebook for developers의 비즈니스 도구

API 스토어

API 스토어는 국내 최초의 API 유통플랫폼이다.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과 제휴를 통해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DB 컨텐츠를 수급하여 API 형태로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다.

API 스토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