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과거에 지식을 얻는 방법은 책이었다, 그러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지식인 같은 서비스가 등장하고, 2018년 이제 사람들은 지식을 얻고, 궁금한 것을 찾기 위해 포털 사이트가 아닌 유튜브에 검색을 한다. 시각과 청각을 모두 자극하는 영상 서비스가 더 익숙해진 것이다.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는 루트도 책에서 구글링 그리고 이제 유튜브로 바뀌었다. 필자도 처음 웹이라는 산을 오르기 위해 많은 도움을 얻은 조력자가 바로 유튜브이다. 내가 최근까지 본 프로그래밍 유튜브 채널 중에 괜찮은 채널들을 몇 개 간추려보았다.

포프TV

아마도 내가 처음으로 구독한 프로그래밍 유튜브 채널이 아닐까 싶다. 컴퓨터 공학과 신입생 시절 뭔가 다 막막했던 상황에서 당시 거의 유일한 유튜브 채널이었다. 프로그래밍 분야 내에서도 굉장히 광범위하게 알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고, 길이도 그렇게 길지 않아서 잠깐 잠깐 트렌트 확인 하기에 좋았다. 신입 프로그래머들에 대한 조언도 아낌없이 하기 때문에 내 미래 프로그래머로서의 모습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기에 가장 좋은 유튜브 채널이 아닐까 싶다.

👍추천 영상

노마드 코더 Nomad Coder

어찌보면 내가 웹을 등반하면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채널이고, 현재도 장학생으로 번역을 하면서 도움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강의가 Nicolas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고, Lynn님의 VLOG나, 개발자 인터뷰, 기타 개발 관련 이슈들을 다룬다. HTML, CSS, JavaScript부터 React, Django, GraphQL까지 프론트 백을 넘나들며 풀스택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 자체 사이트인 노마드 코더도 같이 이용하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 추천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