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 알림

2021년 10월 21일 새벽 구글 애드센스에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이라는 구글 애드센스의 경고 알림이 떴다.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 경고 알림

운영 중이신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의 광고 경험 보고서에서 수정이 필요한 광고 경험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해당 알림을 보고는 깜짝놀랐다. 이와 같은 알림을 받은 분들 모두가 비슷한 감정을 느꼈을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사이트에 수익을 가져다주는 좋은 서비스이지만, 잘못해서 한 번 애드센스의 심기를 건드리면 꾸준하던 수익을 사라지게 만들 수 있는 무서운 서비스이다. 그러다보니 이러한 경고문구 하나 하나를 빨리 해결하는 것이 몸에 체득되었고, 이 글을 검색을 통해 들어오신 분들도 비슷할것이라 생각한다.

필자는 블로그를 포함해 3개 정도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고 모두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더 빠르게 처리해야했고, 우선 자세히 알아보기를 통해 무슨 경고인지 확인해보자.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

사이트의 광고 경험 문제 해결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뜨게된다. 그리고 주목할 부분은 1. 보고서 액세스 부분이다 이 곳에서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었는 지 확인 할 수 있다. 아마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해당 사이트가 연동 되어있는 경우에만 해당 사이트의 권한을 얻어 확인할 수 있는 것 같다. 여기에서 광고 경험 보고서를 클릭하자.

광고 환경 보고서

광고 환경 보고서

링크를 클릭하면 Web Tools에 있는 광고 환경 보고서로 이동시켜준다. 여기서 광고 환경 보고서 > 모바일 로 들어간다. 그리고 속성을 선택하는데 서치 콘솔에 소유권을 가진 사이트가 옵션으로 뜨게 된다. 해당 사이트를 클릭해보자.

광고 환경 보고서: 속성 선택

이제 해당 사이트에서 발생한 광고 환경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위에 선택한 속성을 보면 알 수 있듯 문제가 생겼던 사이트는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였다. 최근에 업데이트한 스킨이 문제일까... 생각하면서 위반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광고 환경 보고서: 문제 확인

팝업 광고 및 초기 화면 광고라고 되어있는데... 필자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단위 이외에는 어떤 광고도 붙이고 있지 않다. 그래서 여기서부터 뭔가 이상하게 느껴졌었다. 발견된 URL은 실제 문제가 있었던 예시 URL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를 클릭해서 문제가 된 부분을 확인해보았다.

문제가 된 URL

화면에 나온 블로그는 내 블로그가 아니였다?.. 실제 블로그 주소는 직접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다. 뭔가 어그로성 콘텐츠를 다루는 블로그로 보이는데 언론사 사이트마냥 팝업 광고를 덕지덕지 붙여놓은 것이다. 여기서 뭔가 더 이상하다고 느꼈었다. 그리고 위의 루트 도메인을 확인해보니 tistory.com 뭔가 티스토리와 관련된 문제인 것 같아서 검색을 해보니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어그로성 콘텐츠로 팝업 광고가 덕지덕지 붙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몇 명의 티스토리 블로거가 있었고, 해당 블로그가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 정책 위반으로 신고가 된 것이다. 그러나 티스토리 전체 블로그의 루트 도메인이 tistory.com이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닌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에게 경고가 간 것이다.

그럼 이제 나랑 상관 없는건가?

아니다 해당 블로그에 문제가 된 광고가 계속 있는 이상 경고는 누적 될 것이고, 최악의 경우에는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가 먹통이 될 것이다. 단지 저 블로거들 때문에 말이다. 거의 군대이상의 연대책임이다. 따라서 할 수 있는 방법은 해당 블로그를 신고하거나, 항의 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취해야한다. 과거 19년에도 비슷한 일이 생겼으나, 신고를 통해 최악의 경우까지는 안 갔던 것처럼 보인다. 이번에도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많은 블로거 분들이 힘을 합쳤으면 한다.

광고 환경 보고서 변경 로그

 

2021년 10월 26일 해당 블로그가 또 경고를 먹었다. 국내 대응은 매크로 답변밖에 안해주는 애드센스라 애드센스에 뭔가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고, 티스토리 신고하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티스토리에 메시지를 던져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