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리의 택시 운전사

글 작성자: 주인 빠리 택시 운전사

기획자의 종류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는 고객이 느끼는 여러 불편과 필요를 찾아내어 기획자가 의도한 방향대로 고객들이 행동하도록하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 경험(UX) 개선을 위한 신규 서비스 구축부터 완성 이후에는 서비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표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제안된 해결 방안을 최종적으로 실행하는 등 서비스의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하고 총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부적인 분류로는 앱 기획자, 웹 기획자, 모바일 기획자 등이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이라는 서비스가 없던 시절은 전화로 주문했지만, '배달의 민족' 서비스가 출시된 이후에는 앱으로 주문하는 등 기존에 사용자들이 경험한 '전화 주문의 번거로움'이라는 기존 사용자 경험에서의 불편을 개선시켜주는 아디이어와 비지니스 모델을 실제로 구현한 사례입니다.

앱(App) 기획자

앱 기획자는 실제로 사용자가 '앱'을 설치해서 실행했을 때 처음에 어떤 화면이 나오고, 어떤 메뉴를 통해 무슨 기능을 수행할 것인지 고객의 이동 경로를 보기 좋고 사용하기 편하게 최적화된 배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 내의 모든 고객 경험(UX)를 총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웹(Web) 기획자

웹 기획자는 모바일, 데스크탑 브라우저로 웹을 이용할 때 들어가는 웹사이트(홈페이지)를 기획 후 디자인, 개발을 거쳐서 완성되기까지 전체 과정을 참여하고 총괄하는 역할로 PC로도 접속 가능한 웹에 좀 더 특화된 기획자 입니다.

게임 기획자

게임 기획자는 게임의 규칙, 세계관, 스토리, 캐릭터등을 구상하여 최종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어떨게 게임이 보여질 지에 대한 전반적인 틀을 구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광고 기획자

광고 기획자는 광고 영상이나 글, 이미지를 이용한 컨텐츠형 관고를 기획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배너 광고나 SNS 채널의 게시물등 다양한 채널과 포맷의 광고를 기획합니다. 아이디어 구상를 구상하고 메시지를 도출해서 결과물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총괄합니다.

프로모션 기획자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기획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프로모션은 새로운 게임의 출시, 블랙 프라이데이세일같은 브랜딩 프로모션에서 특정한 브랜드의 '이슈'를 어떻게 하면 디지털 채널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작업입니다. 오프라인 프로모션은 흔히 말하는 '행사'로 청계청 마라톤, 페스티벌 등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의 기획과 준비를 하는 작업입니다.

전략 기획자

전략 기획자는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를 고객한테 효율적으로 연결할 방법을 기획합니다. 예를 들어 SK의 'FLO'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서 '멜론'이나 '애플 뮤직'같은 여러 경쟁 서비스와 대비한 차별화 전략이 무엇이 있을 지를 고민합니다. 시장에 대한 거시적인 흐름 파악과 전략 수립을 하며, 위의 뚜력한 역할이 정해진 기획자들과 달리 시장 환경의 이해, 타겟 분석 등 마케터의 역할도 하면서 다양한 채널 별 성장 방안과 마케터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총괄적 의미의 기획자입니다.

기획자에게 필요한 자질

관찰력

세상이 돌아가는 흐름 속에서 '불편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뿐 아니라 잠재된 기회 요소 발굴해야합니다. 따라서, 편협한 시야가 아닌 포괄적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는 관찰력과 호기심이 필요합니다. 평소에도 내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은 고객 경험에서의 편안함이 어떤 방식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지 고객의 관점에서 분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현재 유행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트랜드 트래킹 능력도 관찰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적 사고

결국에는 문제의 '해결'이 핵심과제입니다. 일반인은 '생각'에 그치지만 기획자는 '실체'로 구축 해야합니다. 따라서 그 과정에서 '문제와 불편함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 까?'라는 구체적인 방안을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방한까지 잘 모색했더라도, 결국 고객이 사용하는 것은 '서비스'입니다. 앞서 발굴한 문제와 기획자의 아이디어가 '어떤 모습'과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고객의 전체 여정을 고려한 창의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개발쪽 모두와 협업을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획자가 되려면...

우선, 같은 기획자이지만 주력 채널과 영역이 구분되기 때문에 '어떤' 기획자가 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각각의 기획자들이 어떤 일을 하는 지, 어떤 보람이 있는 지 힘듦이 있는 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책을 좋아해서 좋은 책을 만들고 싶다면 출판사에서 출판 기획 업무를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나의 일적인 성형과 스타일을 비교하여 잘 선택해야합니다. 결국 기획자란 세상에 없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새롭고 창의적인 일을 원하는 사람이 어울리는 직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