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택시 운전사
반응형

[프로그래머스] 🐰 무지의 먹방 라이브 - 2019 카카오 블라인드 채용 / Python / KAKAO BLIND RECRUITMENT

문제 설명

무지의 먹방 라이브

* 효율성 테스트에 부분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평소 식욕이 왕성한 무지는 자신의 재능을 뽐내고 싶어 졌고 고민 끝에 카카오 TV 라이브로 방송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냥 먹방을 하면 다른 방송과 차별성이 없기 때문에 무지는 아래와 같이 독특한 방식을 생각해냈다.

회전판에 먹어야 할 N 개의 음식이 있다.

각 음식에는 1부터 N 까지 번호가 붙어있으며, 각 음식을 섭취하는데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무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음식을 섭취한다.

  • 무지는 1번 음식부터 먹기 시작하며, 회전판은 번호가 증가하는 순서대로 음식을 무지 앞으로 가져다 놓는다.

  • 마지막 번호의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회전판에 의해 다시 1번 음식이 무지 앞으로 온다.

  • 무지는 음식 하나를 1초 동안 섭취한 후 남은 음식은 그대로 두고, 다음 음식을 섭취한다.

  • 다음 음식이란, 아직 남은 음식 중 다음으로 섭취해야 할 가장 가까운 번호의 음식을 말한다.

  • 회전판이 다음 음식을 무지 앞으로 가져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없다고 가정한다.

무지가 먹방을 시작한 지 K 초 후에 네트워크 장애로 인해 방송이 잠시 중단되었다.

무지는 네트워크 정상화 후 다시 방송을 이어갈 때, 몇 번 음식부터 섭취해야 하는지를 알고자 한다.

각 음식을 모두 먹는데 필요한 시간이 담겨있는 배열 food_times,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 시간 K 초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몇 번 음식부터 다시 섭취하면 되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 나의 코드

def solution(food_times, k):
    s_times = sorted(food_times)
    l_times = len(food_times)
    d_time = 0
    l_idx = 0
    for idx in range(l_times):
        if idx == 0:
            d_time += s_times[idx]*(l_times - idx)
        else:
            d_time += (s_times[idx]-s_times[idx-1])*(l_times - idx)
        if d_time > k:
            l_idx = idx -1
            break
    if d_time <= k:
        return -1
    lst = []
    for idx in range(l_times-1, -1, -1):
        if food_times[idx] > s_times[l_idx]:
            lst.append(idx+1)
    if len(lst) != 0:
        # 초과한 양만큼 뒤에서 순서를 세서 음식을 구합니다.
        return lst[(d_time - k -1) % len(lst)]
    else:
        # 모든 음식의 번호가 같은 경우, 전체에서 나머지 연산을 해서 결과를 구합니다.
        return k % l_times+1

1초 지날 때마다 하나씩 음식을 확인해가며 시행을 하면 정확성 풀이는 풀리지만, 효율성 풀이는 시간초과로 실패가 뜹니다. 과거에 경우의 수를 줄이기 위해, 문자열 배열을 미리 사전식으로 정렬한 뒤 비교 연산했던 것처럼 여기서도 food_times를 미리 정렬해놓습니다. 예로 주어진 [3, 1, 2]를 정렬하면 s_times[1, 2, 3]이 됩니다. food_times의 길이를 l_times라고 했을 때, 몇 회를 순회할 것인지를 먼저 구합니다. index0일 때는 l_time-0의 길이를 s_time[0]번 순회하기 때문에 전체 시간인 d_times_times[0]*(l_times-0)만큼을 추가해줍니다. 이후 index에서는 l_times-idx-1만큼의 길이를 s_times[idx]-s_times[idx-1]번 순회하기 때문에 d_time(s_times[1]-s_times[0])*(l_times-1)만큼 추가됩니다. 이 시행을 d_timek보다 클때까지 시행을 반복합니다. 혹시 d_timek보다 커지지 않았는 데 for loop가 끝난다면, 모든 음식을 다 먹었음에도 시간초가 남았다는 뜻이므로 -1return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d_timek보다 크다는 것은 목표 시행을 지났다는 뜻이므로 현재 시행에서 '거꾸로' 답을 찾아갑니다. 마지막으로 먹었던 음식들의 인덱스 배열을 뒤에서부터 lst에 저장하고, 나머지 연산을 통해 타겟을 찾습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생각하고 끝나면 특정 테스트 케이스에서 런타임 에러가 뜰 것입니다. food_times[2, 2, 2]같이모든 음식의 시간이 같은 경우, 마지막으로 먹었던 음식들의 인덱스 배열이 0이 되어 0으로 나누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만 예외로 빼서 목표 시간을 나머지 연산하면 문제는 해결됩니다.

런타임 에러 때문에 풀이법을 알고도, 마무리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걸렸던 문제였습니다. 런타임 에러가 생겼을 시 반드시 0으로 나누지 않았는가 확인해보는게 필요할 듯합니다. 효율성 풀이의 경우 5.52%의 정답률을 보이는 논리력을 요하는 문제였습니다. 효율성 풀이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 정확성 풀이에 집중을 하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